생마차는 저가형 맥주 브랜드로 강력한 확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메뉴는 개개인의 입맛에 영향을 받지 않을법한 일본풍의 대중적인 음식으로 만원 미만대로 형성되어 있고 1900원에 맥주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박리다매형 브랜드로 많은 판매가 이루어져야하는 만큼 간소화된 레시피로 빠른 오퍼레이션이 가능합니다. 일본의 불황기에서도 성장했던 ‘신지다이’라는 저가형 맥주 브랜드를 표방해 경기둔화가 예상되는 우리나라의 상황에서도 저가형 맥주브랜드 중에서 가장 빠른 확산세를 보이고 있으며 낮은 창업비용과 운영의 편리함으로 인해 다점포 운영자의 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경기 둔화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다 보니 익숙한 메뉴를 저렴하게 판매하는 저가형 브랜드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생마차는2023년 기준 주점 업종 95개 브랜드 대상 단위면적 당 매출에서 상위 0.1% 내에 포함됩니다. 전체 평균 대비 평당 약 263만원 가량의 더 높은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직전 년도의 평균 매출과 대비, 약 290% 이상 높은 평균 매출이 발생하고있습니다.
주점업이 활발한 상권에서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저가형 브랜드 특성상 워크인 고객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1층에 위치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본에서 가장 가성비 좋기로 유명한 이자카야 '신지다이'. 일본 현지 가성비 이자카야 문화를 한국 정서에 맞게 재해석하여, 맥주 한 잔 1,900원· 닭날개 튀김 900원이라는 획기적인 메뉴 구성을 기반으로 하여, 국내 이자카야 시장에서 새로운 경쟁력과 성장성을 보여주는 브랜드입니다. 저가형 브랜드의 경우 위험요소로서유사 브랜드의 등장을 예상할 수 있으나 생마차의 경우 본사가 다양한 브랜드를 10여년이상 운영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응이 가능해 창업 시 타 저가형 브랜드 대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할것으로 예상됩니다.
생마차는 총 82개의 가맹점을 운영 중이며, 월평균 매출은 88,883,029원, 평당 매출은3,555,321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수원역점의 경우 월 평균 매출이 185,564,800원에 달합니다. 점주가 직접 운영하면 순수익률은 30~35%, 오토 운영하면 20~25%입니다.
테이블 단가는 35,000원에서 45,000원 사이이며, 맥주 1,900원에 판매하는 것을 고려할 때 수익성이 높습니다. 본사가 안내하는 공급사를 통해 재료를 조달하면 원가율이 낮고, 물류 마진도 없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비용절감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일본 여행 한국인 관광객이 약 1천만명을넘어 계속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본 문화를 체험하는 고객이 증가하고 있고 일본식 주점을비롯한 F&B 업종의 매장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닭꼬치, 오꼬노미야끼, 라멘 등의 일본음식은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아 안정적인시장 수요를 보이고 있기에 익숙한 일본음식을 더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형태는 경기둔화가 지속될 수록 강점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저렴한 가격의주류 역시 경기가 어려울수록 오히려 판매량이 증가하는 품목이기에 향후 강한 성장성이 기대됩니다.
가맹계약 전희망하는 점포에 관해 상권 조사 및 분석에 관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계약 후 직영점에서 3일간 교육이 이루어 지며 개점 전 본사파견 직원이 개점 시 필요한 사항에 대해 교육합니다. 개점 후에도 전담 슈퍼바이저가 수시로 운영현황을 체크하며 매출 관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생마차를 운영해보니 주점운영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는 가맹점주. 높은 편의성을 장점으로 꼽는데요. 주점창업을 고려한다면 수익성과 운영편의성을 반드시 확인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Q. 해당 브랜드 창업을 결심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점주 : 생각보다 주점 브랜드를 운영하는게 어렵지 않다는 걸 공유하고 싶었어요.사실 창업은 오랜 기간 시장 조사하고 준비한 사람이 성공한다고만 들어서 어렵게만 생각해 왔어요.창업을 생각하지 않았던 저도 창업 후 잘 운영하고 있다는 걸 알리고 싶어요.
Q.브랜드를 운영하시면서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요?
운영적인 측면에서가장 큰 장점은, 가맹점주 편의성과 수익성에 최대한 포커스가 맞춰져 있다는 점입니다.외식업을 처음 하시는 분들도 운영 가능하도록 시스템화 되어 있고 인건비율과 재료 원가률이 낮아 수익성이 높더라고요.
Q.매장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포인트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처음 맞이하는 기회를 어떻게잘 잡느냐가 중요한 것 같아요. 정말 기회는 쉽게 생기지 않는 것 같아요.
지금 제가 운영하는 이 자리도 마침 상권을 알아보던 중에 이 자리에서 다른 브랜드를 운영하시던 점주님께서 개인 사정으로 급히 자리가나게 되었거든요.
기회가 올 때 잡아야 하기 때문에 항상 준비를 하고 있어야 됩니다.
내 가게를 운영하고 싶은 그 지역을 주기적으로 방문해서 부동산 사장님과 친분을 쌓거나, 주변가게 사장님과 단골이 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겠네요.
Q.장점 외에, '이런 점은 솔직히 본사에게 불만이다' 하는부분은 없나요?
본사에서 꾸준하게유명 유튜브 채널에도 홍보해 주셔서인지, 유튜브 채널보고 왔다는 손님도 꽤 계시더라고요.원래도 바쁜데 유튜브 나왔다하면 그 주는 손님이 더 몰리는 것 같아서 정말 정신없이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는 것 같아요.본사에 대한 불만은 없고 너무 바빠서 힘이 들죠.매장 운영하면서 컨디션 관리를 잘 해줘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요.마케팅에 미친듯이 신경쓰지 않아도 손님이 알아서 찾아주시니까 한편으로는 편하기도 해요.
박리다매 전략을 사용하는 저가형 맥주 브랜드인만큼 피크타임때 테이블 회전률과 주문율이 낮으면 높은 매출을 기록하기 어렵습니다. 빠른 오퍼레이팅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