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한민국에서 현재 가장 트렌디한 주류, 하이볼만을 특화한 전문점입니다. 40종 이상의 하이볼 메뉴와 9종 이상의 탄산수 베이스를 갖춘 전문성 높은 하이볼 편집숍으로 하이볼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우상향하고 있는 브랜드죠. ⠀ 2. 전체 주류 매출의 90% 이상이 하이볼인데 그 마진율이 80% 이상입니다. 또한 낮은 도수로 독하지 않게, 편안하게 즐길 수 있다는 하이볼의 특성을 무기로 주점 업종의 가장 큰 약점인 주말과 평일의 매출 격차를 줄이는 방향으로 매장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매출의 요소(안정성, 수익성)가 건전한 브랜드입니다. ⠀ 3. 전 가맹점이 한 달에 사용하는 위스키만 약 2,400L. 본사는 위스키 제조 업체들과 직접 비딩해 가맹점 공급가를 일반적인 도매 가격보다도 10% 이상 낮게 공급합니다. 핵심적인 원가 관리를 통해 가맹점의 지속 운영을 서포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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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바]는 트렌디한 아이템의 성장세와 함께 전략적인 기획으로 수익성과 안정성을 모두 잡은 하이볼전문 브랜드입니다. 아직은 그 크기가 작지만 약점을 야무지게 방어해낸 소위 ’육각형 인재’의 매력을 갖췄달까요. 주점 업종의 장점은 모두 취하고, 약점은 모두 피해갔습니다. 하이볼의 ‘트렌디함’, ‘높은 마진율’, ‘범용성&대중성’을 무기로 주점 업종의 ‘입지 의존성’, ‘불안정한 원가구조’, ‘주말평일 매출 격차’는 모두 개선하고 있죠.
아직은 총 운영 기간이 길진 않지만 평균적으로 1억 이상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오픈하는데에는 1억 5000만원 정도 들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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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이상입니다. 반년이 되기 전에 손익분기점을 넘을 것 같아요. 원래 봐둔 입지가 있는데, 그쪽에 상가 자리가 나면 하나 더 오픈하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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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한 직장인이었는데, 지인 분의 권유로 매장에 방문해봤어요. 안주도 좋고, 인테리어가 정말 경쟁력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창업을 결심하게 됐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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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창업자라 경험치가 부족한데, 본사에서 적극적으로 많은 방면에서 도와주세요. 매장 구석구석 사소한 것들부터 조리까지 요청하는 것 이상으로 많이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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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 관리요. 근태 관리부터 채용까지 신경쓰이는 부분이 많아요. 아직까지 크게 문제된 부분은 없지만 항상 신경쓰고 있어요. 그리고 좀 더 피곤한 느낌이 들긴 하는데, 아직까진 괜찮습니다(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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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의 기준이 있어요. 모든 손님들에게 최선을 다하는건데, 웨이팅을 하고 있는 손님까지 욕심내기보다는, "지금 들어와서 이 가게를 경험하고 있는 손님들께 최대한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자"고 생각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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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바]는 수기로 메모를 해서 메뉴를 주문하는 방식인데, 손님들이 자발적으로 음식이 너무 맛있고 분위기도 좋다는 메모를 적어둬요. 그런 것들은 보면 힘이 나고 기분이 정말 좋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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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열심히 할 수 있다면요. 물론 처음엔 어렵겠지만요.
공간, 음식, 커트러리 하나까지 모든 요소가 하이볼에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기획됐습니다. 고객들은 자연스럽게 브랜드의 의도대로 행동하죠. 하이볼 주문률은 90% 이상. 방문하는 고객들은 당연한 듯 하이볼을 주문하고 즐깁니다.
하이볼의 베리에이션과 전문성도 끌어올렸습니다. 대중적인 위스키를 사용한 하이볼부터 직접 커스텀한 전문적인 하이볼까지 다양하게 즐길 수 있고, 하이볼의 베이스가 되는 탄산수도 매장에서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을 포함, 9가지 이상 선택지가 있죠.
하이볼 메뉴만 40여 가지 이상. [하이바]의 고객들은 “어떤 술을 고를까”가아니라 “탄산은 어떤걸로 할까?”를 선택합니다. 국내 브랜드 중 가장 높은 하이볼 전문성을 가지고 일관적인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하이볼 메뉴의 원가는 평균 20%. 마진률이 80%인 주류를 메인 품목으로 가져가는 탁월한 마진 구조입니다.
한편 양이 많고 탄산도 강해 포만감이 큰 하이볼에 페어링하는 안주류는 타파스형태로 양을 줄였습니다. 거의 모든 메뉴가 모두 9,000원 미만으로 가격을 책정해 부담없이 주문하고, 대신 하이볼을 더 많이 즐기도록 유도했죠. 한편 하이볼은 낮은 도수에가볍게 즐길 수 있는 주종으로 평일밤에도 많은 고객이 찾을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주말과 평일 매출의격차를 줄여 운영의 안정성이 높이는 방향으로 전략적인 기획이 가능하죠.
20개 매장에서 한 달동안 8만잔 이상 판매되는 하이볼. 주 재료가 되는 위스키 품목의 본사의 비딩 능력이 곧 가맹점의 경쟁력입니다. [하이바]는 주류 도매상이 아닌 위스키 제조 본사와 직접 비딩, 계약을 체결하고 일반 도매가보다 약 10% 낮은 가격을 계약 기간동안 가격 등락없이 안정적으로 가맹점에 공급합니다. 위스키 공급가가 고정되어있기 때문에 특정 품목에 품귀현상이 있어도 가맹점에서의 수익률이 틀어지지 않죠. 또한 결품이 없도록 물량을 확보 물류와 원가 안정성이 높습니다. 한편 “6개월~1년 안에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는가”, “3명 이상의 오픈멤버가 2주이상 교육 이수 할 수 있는가” 등의 까다로운 출점 기준을 바탕으로 가맹점의 생존률과 수익성을 높여가며 출점하고 있죠.
단일 메뉴를 중심으로 하이볼전문점이라는 단일 메시지를 강력하게 전달하는 브랜드로 메인 아이템의 흥망성쇠가 곧 브랜드의 흥망성쇠가 될 수 있습니다. 최소 20평 이상 1층 매장에만 출점할 수 있어 상권의 입지 조건과 임대료의 상방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