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바른치킨]은 치열한 치킨 창업 시장 속 퍼플오션을 찾아내 돌진하고 있습니다. 치킨 장사의 세 가지 고질적인 문제, ‘인력난’과 ‘낮은 수익률’, '높은 노동강도'를 명쾌하게 풀어내며 가능했는데요. 방법은 AI로봇입니다. ⠀ 2. AI로봇점의 매출은 일반 매장의 2배 이상으로 수익률도 더 높습니다. 생산성을 200% 이상 높이고 직원들의 근무 환경을 개선했죠. 이를 바탕으로 기존에 배달에 의존하던 매출 구조에서 벗어나 홀 매출을 확장, 배달 관련 지출 비중을 줄여 ‘팔아도 남는 것이 없는’ 구조를 탈피했습니다. ⠀ 3. 앞으로도 AI로봇매장은 총 5단계를 거쳐 진화할 예정으로 조리 전과정을 자동화하는 최종 모델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상향평준화된 치킨의 품질은 AI로봇으로 관리하면서 “58마리 튀기고 기름을 교체하는 깨끗한 치킨”이라는 단순하고 강력하게 차별화되는 메시지를 일관되게 소비자에게 전달할 예정이죠.
The rich text element allows you to create and format headings, paragraphs, blockquotes, images, and video all in one place instead of having to add and format them individually. Just double-click and easily create content.
A rich text element can be used with static or dynamic content. For static content, just drop it into any page and begin editing. For dynamic content, add a rich text field to any collection and then connect a rich text element to that field in the settings panel. Voila!
Headings, paragraphs, blockquotes, figures, images, and figure captions can all be styled after a class is added to the rich text element using the "When inside of" nested selector system.
⠀ 고객들이 치킨을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예비 가맹점주가 오픈할 치킨 프랜차이즈를 고르는 기준은요? 여기 두 가지 질문에 명쾌하게 답할 수 있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바른치킨]은 58마리만 튀기고 기름을 교체한다는 단순하고 진솔한 브랜딩 메시지로 고객을 설득합니다. 한편 치킨 업계의 고질적인 문제인 인력난과 낮은 수익률, 높은 노동강도의 해결책으로는 ‘AI로봇’으로 승부수를 띄웠죠. 그 성적표가 우수합니다.
아직 30대 초반밖에 안됐지만 이미 같은 자리에서 7년 넘게 카페를 운영했어요. 카페는 계절과 시즌에 따라 매출에 등락도 크고, 수익이 크지 않아 업종을 변경을 고민하던 중에 가장 대중적인 메뉴를 고르자는 결심을 하고 치킨집 창업을 결심했습니다.
⠀
이 자리에서 계속 장사를 할 생각이었는데요. 상가 자리는 고정되어있으니 상권을 새로 분석했어요. 근처에 있는 다른 치킨 브랜드와 중복되지 않아야 했고 차별성이 있는 브랜드를 찾아야 했죠. 소비자 입장에서 단 58마리만 튀긴다는게 믿을만한 느낌을 주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직접 방문해서 먹어보았을 때 떡볶이가 너무 맛있어서 인상적이었어요. 그때만해도 치킨집에 떡볶이는 바른치킨이 아마 처음 도입한 것 같았어요. 2% 부족한 치킨의 맛을 매콤달콤한 떡볶이가 200% 채워주는 조합이었죠.
⠀
힘듭니다. 노동강도가 높아요. 기름을 사용하기때문에 단 하루라도 청소를 하지 않으면 기름에 주방이 쩔어버립니다. 본사에서 교육한대로 매일 마감 청소를 하고, 정석 레시피를 지켜서 일하다보면 매일매일 쉽지 않구나, 생각이 들어요.
⠀
카페를 운영할 때보다 2~3배 법니다. 셔츠를 차려입고 커피를 내리다가 고무장갑을 끼고 매일 청소를 하는 일상으로 바뀌었는데요, 그래도 고생하는만큼 버니 좋습니다.
⠀
튀기는 업무를 AI로봇이 전담한다고 보면 됩니다. 생산량이 확 늘었어요. 피크시간대에는 밀려드는 주문을 모두 소화할 수가 없어서 배달앱 주문을 막아두어야 했었는데, 지금은 주문이 얼만큼 들어오든 AI로봇이 조리할 수 있죠. 총 매출이 크게 늘어나니 마진율도 높아졌습니다. 월 140만원 내외의 리스비가 있고 고장은 거의 안납니다. 쇼잉 효과도 있어서 오며가며 고객들이 볼 수 있게 벽도 뚫었습니다. 저희는 홀 위주의 매장이라서 효과가 좋을 것 같아요.
가장 좋은건 직원들의 근무 환경이 비약적으로 개선됐다는거에요. 정말 사람 구하기 힘들거든요. 면접을 몇개월에 한번 겨우 봅니다. 이런 상황에서 주방 직원이 유증기를 맡지 않고, 튀김 노동이 사라졌다는 점이 인력관리에 큰 도움이 돼요. 직원들이 고생을 덜하니 제 마음도 편안하고요.
치킨공화국 대한민국. 수요도 공급도 더 이상 크게 늘거나 줄어들지 않는 불변의 시장이죠. 대형프랜차이즈로는 더 이상 출점할 지역이 없거나 창업·운영 비용의 인플레가 심각한 불모지적 아이템입니다. 다시 말해보자면 시장은 활발하니 브랜드를 잘 선택하면 길이 있다는 겁니다.
치킨 시장의 새로운 플레이어가[바른치킨]입니다. 타브랜드대비 15% 이상 낮은 합리적인 창업 비용과 치킨 로봇 운영을 통한 운영비, 생산성 구조 개선으로 치킨 시장의 문제를 타개했습니다. 인력 관리와 매출 구조, 높은 노동강를 모두 로봇으로 해결했죠. 타 치킨 브랜드 운영 경험이 있는 가맹자나 1인 창업에 관심이 있는 예비 창업자들이 [바른치킨]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입니다.
한편 소비자에게는 “58마리를 튀기고 교체하는 깨끗한 기름”이라는 메세지를 일관되게 전달하며 단순하고도 강력한 브랜딩을 지속합니다. 대학가, 특수상권매장 등에서는 홀이나 외부에서 치킨 로봇의 퍼포먼스를 볼 수 있도록 로봇을 노출시키며 쇼잉 효과도 노리고 있습니다.
치킨 시장의 두 가지 오랜 문제, 인력난과 배달비용, 높은 노동강도를 명쾌하게 풀어낸 방법은 AI로봇입니다. [바른치킨]은 AI로봇 매장을 중심으로 출점하면서 일반 매장의 2배 넘는 매출을 내며 순이익은 더 높였습니다.
치킨 시장은 브랜드 간의 경쟁이 아니라 배달앱과 전쟁을 치르고 있다고 표현해도 무방할 정도로 배달 매출의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배달 관련 비용은 앞으로 더 높아질 것이라 전망하는 상황에서 매출 구조의 변화를 꾀해 수익성을 높이는것이 관건이 되었습니다. [바른치킨]은 AI로봇을 통해 높아진 생산성을 바탕으로 전체 매출을 높이고 그 가운데 홀 매출의 비중을 40% 내외로 높이는 방향성을 가지고 출점할 계획입니다.
AI로봇은 지치지 않습니다. 홀 주문을 모두 소화하고도 쉬는 시간없이 피크타임에 밀러드는 배달 주문까지 모두 소화할 수 있죠. 1시간 동안 50마리 조리가 가능합니다. 운영비는 리스 시 한달에 약 100~150만원 선인데 직원 1명 이상의 효율을 냅니다. 직영점을 통해 다년간 AI로봇을 최적화해 고장이 거의 없어 분기 별로 점검을 하는 정도죠. 때문에 사장 1인이 운영하는 1인~1.5인매장 운영도 가능합니다. 현재는 AI로봇이 가장 난이도가 높고 직원들이 기피하는 업무인 튀김 작업을 전담하고 있는데요. 총 5단계 계획에 맞춰 추후 모든 조리 과정을 자동화할 예정입니다. 치킨 업계에서 가장 진보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매출 구조를 빠르게 바꾸고 있습니다.
배달 매출만큼 홀 위주 매출 비중(40% 내외)도 중요한 브랜드입니다. 접객 서비스 관리, 홀 매장 관리 등에 주력해야하며 유동인구나 워크인 고객이 확보되는 입지에 출점해야합니다. 대형 브랜드와는차별화된 브랜딩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본사의 브랜딩(디자인, 운영, 레시피) 등을 준수해 운영해야합니다.